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주식공부

테크노벨리다가져가세요, 한화시스템

by hollyznote 2021. 7. 11.
728x90
SMALL

요즘 투자시장에서 핫한 키워드는 UAM (Uarban Air Mobility)입니다. 

여기서 국내 상장회사 중에 열심히 투자하면서 이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건 바로 한화시스템니다.

 

절대 투자종목 추천이 아니고 분기보고서 읽으면서 공부 목적으로 내용 정리한 글이니 한화시스템 회사를 알아가는데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진행 중인 사업이 너무 많아서 재무제표 보다가 눈이 빠질 뻔했습니다. 😮

 

<한화시스템 기본 정보>

시가총액 : 3조 1,927억 원 

2021-07-11(일) 기준 주가 : 16,900원

상장 주식 수 : 188,919,389

 

최근분기실적

2021.06년 영업이익 : 212억

2021.06년 매출액 : 3,916억

 

예상실적

연간 : 1조 9,433억 원 매출액 / 영업이익 : 1,024억  

 

https://finance.naver.com/item/coinfo.nhn?code=272210&target=finsum_more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참고했습니다. 

 

<한화시스템 연혁>

설립일자 : 2000년 1월 11일 삼성톰슨 CSF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1977년 삼성정밀이란 이름으로 시작하여 1978면 1급 방산업체로 지정되며 방위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987년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1991년 삼성전자 사업이 이관되고

1999년 프랑스 톰슨 CSF와 삼성전자 간 JV 계약 체결로 삼성톰슨CSF 주식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2001년 삼성탈레스로 사명이 변경

2015년 계열 변경되어 한화탈레스로 사명 변경

2016년 10월 드디어 우리가 알고 있는 한화시스템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13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한화시스템 본사 주소 : 경상북도 구미시 1공단로 244

홈페이지 : https://www.hanwhasystems.com/kr/index.do

 

<한화시스템 주요사업>

1. 방산 부문

방산전자 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광학, 레이다 센서 기반의 감시정찰체계, 방공무기 및 기동/화력무기체계와 미래 네트워크 증진을 위한 지휘 · 통제 · 통신 통합지휘체계, 독자 개발 능력 보유한 해양 전투체계, 항공전자 및 탑재장비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방산 핵심 산업]

한화시스템은 국내 방산전자 1위 기업입니다.

군사용 정찰위성 및 중고도 무인기, 초소형 정찰위성, 탄도탄작전소 성능개량, 철매-Ⅱ성능개량,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상전력 분야에서는 기동화·네트워크화를 통해 압도적 화력을 보유하여 전투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해상 · 상륙전력에서 전방위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상 · 수중 · 공중의 입체적 해양작전 능력을 균형 있게 확충하며 공중 · 우주전력에서 한반도 전구 내 공중 · 우주우세를 확보하고, 공중향적 신속 탐지 및 정밀타격 능력을 구비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방산쪽은 한글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방산 산업은 시장의 안정성으로 인한 수익 안전성이 있다고 합니다. 

수주사업으로 장기간의 매출이 확보가 된 상태이며, 예산 집행에 따라 일정한 매출이 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수익성도 안정적인 보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국방조달시장의 독점적 수요자 및 공급자구조, 적정이윤 배분과 실패시의 부작용 등에 따라, 원가 등 소요 비용에 적정이윤을 가산하는 '방산원가대상물자의 원가계산에 관한 규칙'을 바탕으로 방위산업물자 가격산정이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참고) 국내 방위 산업

국내 방위 산업은 최근 5년(2012~2016년)간 생산(11.1%)과 고용면(4.1%)에서 각각 상승 성장률을 보였으며, 방산수출은 연평균 22.2%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기준 글로벌 방위산업 10위권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국방예산은 크게 두개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방위력개선비 :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화력, 함정, 항공기 등의 전력화 예산

전력운영비 : 인건비, 급식, 피복, 정보화, 군수지원 및 교육 훈련 등에 소용되는 예산

향후 5년간 300조,3조원 (연평균증가율 6,1%)을 배분했습니다. 이는 10년간 국가예산 연평균증가율인 5.4%를 상회하는 숫자로 합니다. 

 

2. ICT 부문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는 창조경제의 기반이다. 특히 최근에는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더 나아가 사물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연결뿐만 아니라 인간과 사물의 연결, 사물과 사물의 연결도 가능하게 한다. 창조의 가능성이 무한하게 열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여기에 개인 정보 보호와 프라이버시 보호 등을 보완해야 진정한 창조경제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ICT (창조경제정책의이해, 2014. 4. 15., 김대호)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75655&cid=42219&categoryId=51195

 

2-1. IT 아웃소싱

고객사 시스템 관리, 운영 및 유지보수

고객 입장에서는 정보화 계획 및 IT관련 업무의 전부(full-scope) 또는 일부(Selective)를 위임하는 경영전략으로, IT와 관련된 일체의 행위(기회, 운영, 유지보수 등) 당사와 같은 IT서비스 기업에 위탁하여 운영효율을 높이고 IT투자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사업을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한화시스템 아웃소싱 제공서비스]

- IT아웃소싱 :

 고객과의 의사결정 및 전략수립, 추진성과에 대한 분석, 효과적인 관리체계 수립을 지원하는 서비스

- IT진단 :

 고객사가 IT경쟁력 확보+유지 할수 있도록 현재 IT수준을 진단해주고 업계최고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서비스

- SLA/SLM체계정립 :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협약서)

SLM(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수준관리)

서비스 수준에 대한 정량적 관리 및 관리의 투명성 확보를 통해 IT서비스 수준향상을 도모하는 서비스

-보안/리스크 관리 서비스 :

고객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전산시스템과 네트워크 등 모든 IT자산과 조직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관리자와 조직이 그 대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2-2. 시스템통합(SI)

맞춤형 시스템 개발, 패키지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 개발, 데이터센터 서비스

S/H(소프트웨어), H/W(하드웨어), N/W(네트워크) 등 유형의 IT자원과 무형의 자원인 기술력을 통합하여 고객의 정보화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정보통신산업에서 인프라를 담당하는 필수적인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시스템통합 제공서비스]

- 맞춤형 시스템 개발 : 고객환경에 맞춘 시스템 개발

- 패키지 S/W기반 시스템 개발 : 전사적 자원관리, 고객관리 시스템, 공급망관리, 지식관리 등 기업용 패키지 솔루션

- 시스템관리, 운영 및 유지보수 : 365 무중단 서비스 제공

- S/W(소프트웨어), H/W(하드웨어)판매, 설치, 통합 및 관리 

- Data Center 서비스 : 국제전 선진 모델과 비교하여 도전과제를 도출하고 개선방안 제시

- Network 서비스 : 운영전반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

- Business Continutiy :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재해, 비상사태 대비, 준비를 수립하기 위한 사업

- 신기술 서비스 : 최신 트렌드에 따라 신기술 발굴, 확산하는 서비스 제공

 

참고) 경기변동 특성, 계절성

IT서비스 업체들의 매출액은 설비투자 증가율과 국내 총샌산(GDP) 증가율과 유사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루어 지고 있어, 경기변동의 민감도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ICT 서비스 업체들은 1분기 매출은 비교적 낮은편이며 상대적으로 4분기 매출이 집중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출 편중 경향이 사업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라고 합니다. 

 

3-1. 신사업 첫번째, 에어모빌리티 사업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 체계인 에어모빌리티(Air Mobility), 한화페이져 등 위성통신 안테나와 위성통신서비스 등을 담당하는 위성통신사업, 블록체인 기술을 할용하는 사업분야인 디저털 플랫폼이 있습니다.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 체계입니다. 베터리, 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 비행 등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개인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는 미래의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에어모빌리티, 산업배경

도시권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교통혼잡으로 인한 연간 비용이 약 38.5조의 82%가 대도시에서 발생하는 양상으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젠, 다른 차원의 교통수단이 필요해지는 시기가 오게 되어 현재 많은 기업과 정부에서 이 신산업에 투자,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정부포함)

이 산업에서 현재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가 대두되고 있다고 합니다.

eVTOL은 활주로가 필요없고, 소음이 적으며, 매출가스가 없어 도심형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한화시스템 신사업 상황

한화시스템은 에어모빌리티 사업에 조기진입을 위하여 Overair를 전략적 사업 파트너로 선정하여 해외투자로 이어졌습니다.

OverAir은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바독 있는 수직 이륙착륙기 전문기업인 Karem Aircraft의 설립자인 Abraham Karem이 공동 설립한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형 항공기) 기체 개발 전문 회사 입니다.

Abe Karem은 이미 14종 항공기(무인기 포함)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Hummingbird, TR36 등을 개발한 세계적인 항공 전문가로 특히, TR36 항공기에서 검증한 틸트로터 기술을 PAV기체 개발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한화시스템의 신사업 비전 및 계획

방산사업을 통해 축적된 40년 이상의 레이더 및 통신 기술과 인수/투자를 통해 확보한 저궤도 위성 안테나 업체의 기술의 시너지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 모빌리티)시장에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UAM(도심항공모빌리티)은 지상 통신과 더불어 위성통신을 활용 시 동시간 다수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형 항공기)기체의 실시간 위치인식, 비행안전성을 위한 3차원 정밀 항로 감시, 중복적 항법, 자율비행, 통신 수단으로서의 추가적 방안을 제시하기에 20년 투자/지분인수가 이뤄진 위성통신 안테나 사업과의 미래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UATM(Urban Air Traffic Management, UAM용 교통관리 시스템) 장비 개발 등 향행 안전을 위한 장비를 위한 연구개발도 추진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3-2. 신사업 두번째, 전자식 위성통신 안테나

위성통신에서 사용되는 종류는 고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1. 저궤도 위성(LEO: Low Earth Orbit)

★고도 500~2,000km 1.5~2시간의 공전주기를 가지고 있는 위성으로 통신/관측/기상 분야에서 사용

2. 중궤도 위성(MEO: Medium Earth Orbit)

고도 5,000~12,000km에서 5~10시간의 고정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GPS/Galileo 분야에서 주로 사용

3. 정지궤도 위성(Geostationary Earth Orbit)

고도 35,800km에서 24시간의 공전주기를 가지며 통신/기상 분야에서 사용

 

고도 차이에 따라 각 위성은 이동거리에 따른 지연속도, 신호감쇄, 커버리지 영역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위성통신은 지구와 먼 거리에 있는 정지궤도위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긴 통신 지연이 발생하지만 낮은 궤도를 도는 저궤도위성은 짧은 통신 지연으로 통신 품질이 우수하여 미래의 통신 네트워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여년간 군사용 위성통신체계, 초소형 SAR 감시정찰 위성 등 방산 인공위성 사업에 참여해오고 저궤도 위성 통신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해외외첨단 위성통신 안테나 기술에 투자하여 사업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한화페이저 입니다. 

 

*한화페이저

Phasor사는 ASIC 반도체 기반의 전자식 위성통신안테나를 개발하는 영국의 기술 벤처 기업니다. 

한화시스템은 2020년 6월 2일 이사회에서 영국의 Phasor사의 특허, 연구원 등 모든 자산을 양수하는 거래에 투자하고 의결하였고, 자산 인수를 위하여 영국 현지에 Hanwha Systems Europe(HSE)법인을 설립하고 2020년 6월 5일 기존 Phasor사의 자산을 HSE의 법인으로 이전하는 자산양수도 계약을 완료 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HSE법인과 더불어 위성통신안테나 시장에서 조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사업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중이며 2020년 8월 3일 Hanwha Phasor LTD로 사명 변경 하였습니다.

 

*Kymeta

Kymeta사는 메타 물질 기반 전자식 위성통신아테나 제품을 사용화하여 판매한느 미국의 기술 벤처 기업입니다.

한화 시스템은 2020년 12월 23일 이사회에서 미국의 Kymeta사에 3,000만 달러(한화 330억)의 지분 투자하기로 하였고 2020년 12월 23일 상호협력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결과로 Kymeta사의 위성 안테나 제품의 한국시장 독점 판권을 확보하여 국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이며, 전자식 위성통신 안테나 공동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성통신 신사업 목표

안테나와 모뎀의 통합, Plug & Play 제품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어플리케이션별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인데 이를 위하여 플랫폼별 인증 및 제품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인프라별로 위성과 인터넷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Teleport, 게이트웨이용 차세대 저궤도위성용 안테나를 개발을 목표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3. 신사업 세번째, 디지털 플랫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 사업 영위 목적

비유동자산의 디지털화를 통한 투자 기회 공급과 안정적인 고수익 자산 접근에 소외된 일반 소액 투자자들의 투자 수요를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펼칠 예정이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과 핵심 기반 기술로 삼아 유동화된 디지털 자산을 금융투자업과 결합하는 핀테크/테크핀 사업으로 디지털 금융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화시스템은 2018년부터 H-Chain 자체 개발을 필두로 자산 디지털화 및 거래를 위한 기반 기술 확보에 주력해왔습니다. 예술품등 유동성이 떨어지는 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예술품ABT(Asset-backed Token)서비스를 비롯하여, 기존 금융 상품들을 기반으로 한 펀드를 디저털화하는 증권형 토큰 PoC등을 통해 자산 디지털화 및 거래를 위한 기반 기술들을 연구해왔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기술 업체들(스위스 Lykke, 국내 Lambda25)과의 협력을 통한 서비스 아키텍처를 확보하고, *서울옥션과 함께 예술품 비즈니스 모델 등을 확보해 왔습니다. 

또한 2021년 부터 디지털 자산의 발행 빛 거래에 필요한 기술과 유관 사업 험을 영위/보유한 국내외 사업자와의 제휴, 투자, 협력을 강화하기 노력중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한화시스템 분기보고서를 읽으면서 진행사업부분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부하실때 참고용으로만 가볍게 이용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내용의 출처는 다트공시의 한화시스템 분기보고서 내용입니다. 

분기보고서가 굉장히 설명이 친절합니다. 역사부터 산업배경까지 알려주는 친절한 분기보고서였습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511000345 

 

한화시스템/분기보고서/2021.05.11

 

dart.fss.or.kr

 

2021.04.21 - [공부해요/주식공부] - KG 케미칼, 생각보다 큰 회사 공부해봅시다.

 

KG 케미칼, 생각보다 큰 회사 공부해봅시다.

좋은 정보는 흘러넘치지만 내 것이 되지 않으면 머릿속에 남지가 않아 공부하기 위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종목추천과 전혀 관련이 없고 기업을 공부하고 지식을 넓혀가는 의미로 남기는 포

hollyznote.tistory.com

 

728x90
LIST

댓글